개인정보취급방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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꽃밭정이노인복지관 개인정보처리 지침

 

꽃밭정이노인복지관이 취급하는 모든 개인정보는 관련법령에 근거하거나 정부주체의 동의에 의하여 수집·보유 및 처리되고 있습니다. 복지관 개인정보처리방침은 개인정보보호법에 근거를 두고 있으며, 이러한 법령의 규정에 따라 수집·보유 및 처리하는 개인정보를 공공업무의 적절한 수행과 개인의 권익을 보호하기 위해 취급할 것입니다.

 

또한, 복지관은 관련 법령에서 규정한 바에 따라 보유하고 있는 개인정보에 대한 열람청구권 및 정정청구권 등 권익을 존중하며, 이와 관련한 고충을 신속하고 원활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 처리방침을 수립·공개합니다.

 

1(개인정보의 처리목적)

 

복지관은 다음 목적을 위하여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처리하고 있는 개인정보는 다음의 목적 이외의 용도로는 이용되지 않으며, 이용 목적이 변경되는 경우에는 개인정보보호법 제18조에 따라 별도의 동의를 받는 등 필요한 조치를 이행할 예정입니다.

 

1. 복지관 회원 가입 및 관리

회원가입 기준 확인, 민원사항 확인, 전산등록을 통한 체계적인 이용자 관리 및 복지관 서비스 제공, 지원 서비스 제공을 위한 대상자 상황파악, 복지관 실비서비스 이용 및 제공에 따른 이용료 수납관리, ·무료 서비스 대상자 여부 확인용도 수입, 복지관 이용 또는 복지관 관리대상자에 대한 응급상황 대처 및 긴급연락을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2. 홈페이지 회원 가입 및 관리

회원가입 의사 확인, 회원제 서비스 제공에 따른 본인 식별·인증, 회원자격 유지·관리, 제한적 본인 확인제 시행에 따른 본인확인, 서비스 부정이용 방지, 고충처리를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3. 자원봉사자 관리

자원봉사활동 확인서 발급 및 발급을 위한 실적관리(진우정보시스템, VMS), 자원봉사자 보험가입, 자원봉사활동 행정관리의 업무수행에 필요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4. 후원자 관리

후원자 기부금 영수증 발급, 후원금의 수입·지출 내용 공개, 수입 및 사용결과 보고 및 공개, 후원금의 수입 및 사용 내용 통보, CMS 신규/해지 및 출금요청을 위한 정보제공(금융결제원)의 필요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5. 강사 관리

, 강좌 등의 운영에 필요한 강사 모집, 채용, 계약, 보수지급에 필요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6. 직원 관리

직원의 인사관리(임용, 승진, 직원교육) 및 행정관리(급여지급, 보험가입)을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2(개인정보의 처리 및 보유기간)

 

1. 복지관은 법령에 따른 개인정보 보유·이용기간 또는 정부주체로부터 개인정보를 수집 시에 동의 받은 개인정보 보유·이용 기간 내에서 개인정보를 처리·보유 합니다.

 

2. 각각의 개인정보 처리 및 보유 기간은 다음과 같습니다.

복지관 회원 가입 및 관리 : 회원탈퇴 후 5

홈페이지 회원 가입 및 관리 : 복지관 홈페이지 탈퇴 후 바로 삭제

자원봉사자 및 후원자 관리 : 기본정보 발급일로부터 5

직원관리 : 퇴사 후 3

문서관리 : 수입, 지출에 관한 장부 및 증빙서류 10/ 업무일지, 각종 사업일지, 관계 기관과의 왕복 문서 5

 

3(개인정보의 제3자 제공)

 

복지관은 정보주체의 개인정보를 제1(개인정보의 처리 목적)에서 명시한 범위 내에서만 처리하며, 정보주체의 동의, 법률의 특별한 규정 등 개인정보 보호법 제17조에 해당하는 경우에만 개인정보를 제3자에게 제공합니다.

 

1. 회원(이용자)들이 사전에 공개에 동의한 경우

2. 정보주체 또는 법정대리인이 의사표시를 할 수 없는 상태에 있거나 주소불명 등으로 사전 동의를 받을 수 없는 경우로서 명백히 정보주체 또는 제3자의 급박한 생명, 신체, 재산의 이익을 위하여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경우

3. 정부 또는 지자체에서 위임받은 업무를 처리한 결과 보고를 목적으로 이용회원 자료를 요청하는 경우(암호화)

4. 보건복지부 사호복지시설정보시스템

5. 금융결재원 CMS 후원금 신청

6. 사회복지봉사활동인증관리 시스템(VMS)

 

4(개인정보처리의 위탁)

 

복지관의 원활한 개인정보 업무처리를 위하여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 처리업무를 위탁하고 있습니다.

 

1. 홈페이지 유지관리

위탁받는 자 : 웹이즈

위탁 업무의 내용 : 웹호스팅, 유지보수, 보안관리

계약형태 : 정기 계약

2. 후원자(CMS)의 출금 및 세무관리

위탁받는 자 : 금융결제원, 효성FMS

위탁 업무의 내용 : 정기 후원자의 정보관리 및 출금, 세무관리

계약형태 : 자동 계약

 

3. 전산 관리

위탁받는 자 : 엔컴

위탁 업무의 내용 : 서비스 이용자 및 후원자 정보관리

계약형태 : 정기 계약

 

5(정보주체의 권리·의무 및 행사방법)

 

1. 서비스 제공자 등은 이용자가 방문하거나 서면, 전화, 전자우편, 전자서명 또는 이용자 ID등을 이용하여 자신의 개인정보에 대한 열람 또는 정정을 요구하는 경우에는 본인 여부를 확인하고 지체 없이 필요한 조치를 취하여야 합니다.

 

2. 정보주체는 다음과 같은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개인정보 열람 요구 : 개인정보보호법35(개인정보의 열람)에 따라 열람을 요구할 수 있다. , 아래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법 제355항에 의하여 열람을 제한할 수 있다.

. 법률에 따라 열람이 금지되거나 제한되는 경우

. 다른 사람의 생명·신체를 해할 우려가 있거나 다른 사람의 재산과 그 밖의 이익을 부당하게 침해할 우려가 있는 경우

. 공공기관이 다음 각 목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업무를 수행할 때 중대한 지장을 초래하는 경우

1) 조세의 부과·징수 또는 환급에 관한 업무

2) ·중등교육법고등교육법에 따른 각급 학교, 평생교육법에 따른 평생교육시설, 그 밖의 다른 법률에 따라 설치된 고등교육 기관에서의 성적평가 또는 입학자 선발에 관한 업무

3) 학력·기능 및 채용에 관한 시험, 자격심사에 관한 업무

4) 보상금·급부금 산정 등에 대하여 진행 중인 평가 또는 판단에 관한 업무

5) 다른 법률에 따라 진행 중인 감사 및 조사에 관한 업무

 

개인정보 정정·삭제 요구 : 개인정보보호법36(개인정보의 정정·삭제)에 따라 정정·삭제를 요구할 수 있다. , 법령에서 그 개인정보가 수집대상으로 명시되어 있는 경우에는 그 삭제를 요구할 수 없다.

 

개인정보 열람 요구 : 개인정보보호법37(개인정보의 처리정지 등)에 따라 처리 정지를 요구할 수 있다. , 아래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법 제372항에 의하여 처리정지 요구를 거절 할 수 있다.

. 법률에 특별한 규정이 있거나 법령상 의무를 준수하기 위하여 불가피한 경우

. 다른 사람의 생명·신체를 해할 우려가 있거나 다른 사람의 재산과 그 밖의 이익을 부당하게 침해할 우려가 있는 경우

. 공공기관이 개인정보를 처리하지 아니하면 다른 법률에서 정하는 소관업무를 수행할 수 없는 경우

. 개인정보를 처리하지 아니하면 정보주체와 약정한 서비스를 제공하지 못하는 등 계약의 이행이 곤란한 경우로서 정보 주체가 그 계약의 해지 의사를 명확하게 밝히지 아니한 경우

 

개인정보 열람 요구 : 개인정보 열람 정정·삭제, 처리정지 절차

개인정보 열람, 정정·처리정지 청구 청구 주체 확인 및 개인정보 열람·정정·처리 정지 범위 확인개인정보 열람, 정정·처리정지 제한 사항 확인열람, 정정·처리정지 결정 통지

 

6(처리하는 개인정보 항목)

 

복지관은 다음의 개인정보 항목을 처리하고 있습니다.

 

1. 노인복지서비스의 제공

회원가입자 : 이름, 주소, 연락처, 성별, 사진, 서비스 이용내역, 경제·사회적 실태 정보, 건강정보

노인일자리 및 노인사회활동지원사업 : 사업 개발 및 보급, 참여자에 대한 교육훈련, 참여자에 대한 사후관리 그 밖에 지방자치단체의 장이 노인일자리사업에 관하여 위탁한 사항을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개인정보

재가복지서비스 및 식사배달사업 : 홀로 사는 노인에 대한 서비스와 안전 확인 등의 서비스제공에 필요한 개인정보(이름, 주소, 연락처, 건강정보, 경제·사회적 실태정보, 가족관계)

장기요양사업 : 요보호대상자에게 장기요양서비스 제공에 필요한 개인정보(이름, 주소, 연락처, 주민등록번호, 가족관계, 건강정보)

 

2. 홈페이지 회원 가입 및 관리

필수항목 : 아이디, 이름, 비밀번호, 연락처(이메일, 휴대전화번호)

 

3. 자원봉사자 관리

자원봉사자 모집·교육·배치, VMS 등록정보의 관리 등 자원봉사 관리센터의 업무수행에 필요한 개인정보(성명, 주소, 연락처, 이메일)

 

4. 후원자 관리

후원금의 수입·지출 내용 공개, 영수증 발급, 수입 및 사용결과 보고 및 공개, 후원금의 수입 및 사용내용 통보 등에 필요한 개인정보(성명, 주민번호, 주소, 연락처, 계좌번호, 이메일)

 

5. 강사 관리

강사 모, 채용, 계약, 보수지급 등에 필요한 개인정보(이력서, 통장사본, 경력증명서, 자격증 사본)

 

6. 직원 관리

신규직원의 채용에 필요한 개인정보(이름, 주소, 연락처, 주민등록번호, 계좌번호, 범죄경력, 자격증사본, 가족관계, 건강정보)

 

7. 인터넷 서비스 이용과정에서 아래 개인정보 항목이 자동으로 생성되어 수집될 수 있습니다.(IP주소, 쿠키, MAC주소, 서비스 이용기록, 방문기록 등)

 

7(개인정보의 파기)

 

1. 복지관은 개인정보 보유기간의 경과, 처리목적 달성 등 개인정보가 불필요하게 되었을

에도 지체 없이 해당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2. 정보주체로부터 동의 받은 개인정보 보유기간이 경과하거나 처리목적이 달성되었음에도 불구하고 다른 법령에 따라 개인정보를 계속 보존하여야 하는 경우에는, 해당 개인정보를 별도의 데이터베이스로 옮기거나 보관 장소를 달리하여 보관합니다.

 

3. 개인정보 파기의 절차 및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파기절차 : 복지관은 파기 사유가 발생한 개인정보를 선정하고, 복지관의 개인정보 보호책임자의 승인을 받아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파기방법 : 복지관은 전자적 파일 형태로 기록·저장된 개인정보는 기록을 재생할 수 없도록 포켓 등의 방법을 이용하여 파기하며, 종이 문서에 기록·저장된 개인정보는 분쇄기로 분쇄하거나 소각하여 파기합니다.

 

8(개인정보의 안정성 확보조치)

 

복지관은 개인정보의 안정성 확보를 위해 다음과 같은 조치를 취하고 있습니다.

 

1. 개인정보의 안전한 관리를 위한 내부관리계획 수립·시행, 정기적 직원교육

2.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 권한 통제 및 접근 권한의 제한 조치

3. 안전한 비밀번호 작성규칙 적용

4. 접근통제 시스템 운영

5. 개인정보 암호화

6. 접속기록의 위변조 방지

7. 보안 프로그램 설치 및 업데이트

8. 물리적 접근제한 : 서류, 보조 저장 매체 잠금장치가 있는 안전한 장소 보관

 

9(개인정보 보호책임자)

 

1. 복지관은 개인정보 처리에 관한 업무를 총괄하여 책임지고, 개인정보 처리와 관련한 정보주체의 불만처리 및 피해구제 등을 위하여 아래와 같이 개인정보 보호책임자를 지정하고 있습니다.

 

개인정보보호 책임자

성명 : 권요안 관장

연락처 : 전화 237-0770, 팩스 237-0330, 이메일 kkotbat12@hanmail.net

개인정보보호 담당부서 및 담당자

부서명 : 총무팀

담당자 : 박미희 과장

연락처 : 전화 237-0770, 팩스 237-0330

 

개인정보보호 열람청구 접수처리 부서

부서명 : 총무팀

담당자 : 박미희 과장, 김온유 대리

연락처 : 전화 237-0770, 팩스 237-0330

 

2. 관련 업무에 따라 각 영역의 관리책임자를 지정한다.

이용자 개인정보 : 회원관리 담당자

종사자 개인정보 : 인사관리 담당자

홈페이지 : 홈페이지 담당자

PC, 영상정보처리기기 : 시설관리 담당자

진우정보 및 서버 컴퓨터 : 전산관리 담당자

서비스 이용관련 서류 : 문서관리 담당자 및 개별 사업담당자(개인정보처리자)

 

3. 정보주체께서는 보깆관의 서비스(또는 사업)을 이용하면서 발생한 모든 개인정보보호 관련 문의, 불만처리, 피해구제 등에 관한 사항을 개인정보 보호 책임자 및 담당 부서로 문의하실 수 있습니다. 복지관은 정보주체의 문의에 대해 지체없이 답변 및 처리해드릴 것입니다.

 

10(권익침해 구제방법)

 

개인정보침해에 대한 신고나 상담이 필요하신 경우에는 아래 기관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1. 개인정보침해신고센터(www.1336.or.ky / 국번없이 118)

2. 정보보호마크인증위원회(www.eprivacy.or.kr / 02-550-9500)

3. 대검찰청 사이버범죄수사과(www.spo.go.kr / 02-3480-3570)

4. 경찰청 사이버테러대응센터(http://www.police.go.kr / 02-3150-2659)

 

 

11(영상정보처리기기 설치 및 운영)

 

복지관은 아래와 같이 영상정보처리기기를 설치·운영하고 있습니다.

 

1. 영상정보처리기기 설치근거·목적 : 꽃밭정이노인복지관의 시설안전·화재예방

2. 설치 대수, 설치위치, 촬영범위 : 엘리베이터, 각층 로비, 강당, 주차장 등 주요 시설물에 20대 설치, 촬영범위는 해당 주요 공간을 촬영

3. 관리책임자, 담당 부서 및 영상정보에 대한 접근권한자 : 총무팀 시설관리 담당자

4. 영상정보 촬영시간, 보관기간, 보관장소, 처리방법 촬영시간 : 24시간 촬영

- 보관기간 : 촬영시부터 20

- 보관장소 및 처리방법 : 1층 사무실에 보관·처리

5. 영상정보 확인 방법 및 장소 : 관리책임자에 요구

6. 정보주체의 영상정보 열람 등 요구에 대한 조치 : 개인영상정보 열람·존재확인 청구서로 신청하여야 하며, 정보주체 자신이 촬영된 경우 또는 명백히 정보주체의 생명, 신체, 재산 이익을 위해 필요한 경우에 한해 열람을 허용합니다.

7. 영상정보 보호를 위한 기술적, 관리적, 물리적 조치 : 내부관리계획 수립, 접근 통제 및 접근 권한 제한, 영상정보의 안전한 저장·전송기술 적용, 처리기록 보관 및 위·변조 방지조치, 잠금장치 설치

 

12(개인정보 처리방침 시행)

 

본 개인정보처리방침은 202041일부터 시행됩니다.

 

이메일주소 무단수집 거부

본 웹사이트에 게시된 이메일 주소가 전자우편 수집 프로그램이나 그 밖의 기술적 장치를 이용하여 무단으로 수집되는 것을 거부하며 이를 위반시 정보 통신망법에 의해 형사처벌 됨을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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